생각거리

켈로이드성 또는 비대 흉터 관리에 왜 실리콘 제제가 쓰일까요?

망고스틴이 좋아 2022. 4. 28. 22:44
반응형

안녕하세요, 망고스틴이에요. 켈로이드성 흉터 또는 수술 흉터(비대 흉터)관리에는 왜 실리콘 제제를 사용하는 걸까요? 켈로이드란 상처가 낫는 과정에서 비정상적으로 섬유조직이 밀집되게 성장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큰 상처라도 시간이 지나면 점점 희미해지는데 켈로이드는 그렇지 못해요. 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보통 수술 흉터의 경우는 비대 흉터로 상처 부위에 국한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저는 아이를 출산할 때 제왕절개로 출산했어요. 흉터 관리를 위해 실리콘 시트를 처방받아 사용한 이후 실리콘 겔 연고를 지금까지 꾸준히 발라주고 있어요. 그런데 왜 실리콘 제제를 흉터에 바르는지 갑자기 궁금해졌답니다. 흉터에 어떤 역할을 하길래 실리콘을 쓰는 걸까요?

실리콘은 공기는 통과되지만 세균은 통과할 수 없는 방수막을 형성해서 세균 감염을 막아주고 수분을 가둬 상처를 보호해 줍니다. 또한 상처 부위를 평평하고 연하게 만들어서 색소침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그래도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는 힘들고 3개월 이상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리콘 겔이나 시트는 상처를 낫게 하는게 아니다 보니
아물지 않은 상처에는 절대 사용하면 안되고 진물이 나는 경우에도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실리콘은 다 아문 상처가 흉터가 크게 남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거에요. 한 가지 신기한 것은 실리콘 제제는 몸으로 흡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영유아에게도 사용해도 안심이라고 합니다.

제왕절개 이후 실리콘 시트를 일주일마다 한번씩 갈아주라는 처방을 받았었어요. 그런데 애기 신생아 때는 정말 저 샤워 한번 제대로 하는 것도 사치이더라구요. 어쩌다 보니 잊어버려서 한 2주 붙이고 있었던 적이 있었는데 너무 상처 부위가 가려워지더라구요. 확인해보니 피부가 벌겋게 변하고 실리콘이 피부에 껌처럼 달라붙어 있었습니다. 혹시 피부에 실리콘이 달라 붙어서 떨어지지 않는 것은 아닐까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몸에 흡수되지 않는다니 이제야 안심이 되네요. 그래도 시트의 경우 일주일 이상 붙이고 계시면 상처가 가려워지니 그것만은 꼭 피하세요.

여기까지 흉터관리에 왜 실리콘 시트 또는 연고를 쓰는지 알아봤습니다. 켈로이드와 관련해서는 네이버 지식백과를 참고하고 실리콘 제제와 관련해서는 매경헬스 글을 참고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