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꿀팁

신용카드 알뜰하게 사용하는 꿀팁 다섯 가지(결제일 설정, 실적충족확인, 실적관리 쉬운 카드 찾기 , 총금액 입금, 제휴사 통한 신규 발급)

망고스틴이 좋아 2022. 5. 21. 23:58
반응형

안녕하세요, 망고스틴이에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실 신용카드 알뜰하게 사용하는 꿀팁 5가지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제가 직접 사용하면서 생긴 노하우들이니 관심있게 봐주세요.

1. (전월 실적 관리하기 쉽도록) 전월 1일~말일이 이용기간인 결제일 설정


전월 1일~말일이 이용 기간으로 잡히는 결제일을 설정하시면 실적이 충족되는 것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어 정말 편리합니다. 각 카드사마다 해당 결제일이 다 다른데요. 2022년 5월을 기준으로 롯데카드 14일, 신한카드 14일, 우리카드 14일, 현대카드 12일, 국민카드 14일, 삼성카드 13일, 하나카드 13일, 기업은행카드 15일, 농협카드 14일, 씨티카드 12일, SC카드 13일입니다. 이번에 찾아보며 알게 된 사실인데 BC바로카드 전월 1일~말일에 해당하는 결제일이 없습니다. 만약 이용하시는 카드의 결제일의 이용기간이 전월 1일~말일이 아닌 경우에는 카드사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결제일을 변경하세요.

2. 카드사 앱 실적충족현황 자주 들어가 확인하기


각 카드사 앱마다 제공하는 메뉴 중 하나가 “실적 충족 현황”입니다. 실적에 따라 혜택이 제공되기 때문에 실적이 충족되었는지, 또는 충족 이후 불필요하게 해당 카드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시로 신한카드 신한플레이 앱 카드홈에서 카드이용실적 충족현황을 캡쳐해서 가져와 봤습니다. 저는 30만원을 쓰고 1만원 할인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신한카드는 이제 그만 쓰고 다른 카드를 쓸 예정입니다. 카드이용실적 충족현황을 자주 확인하실 수록 카드 사용 실적과 그에 따른 혜택을 알뜰하게 관리하실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3. 실적 관리가 쉬운 카드 찾아서 사용하기


카드 중에 1)전월실적 없는 카드, 2)전월실적이 있더라도 제외항목이 적어서 관리가 쉬운 카드, 3)전월실적 한도가 30만원 정도로 낮은 카드를 선택하세요.
전월실적이 없으면 혜택을 받는게 그만큼 자유롭습니다. 예를 들면 제가 예전에 가지고있던 하나 스마트애니카드는 전월실적이 없이 연회비 5천원에 온라인 결제는 1.4% 청구할인, 오프라인 결제는 0.8% 할인이 되었는데요. 다른 카드 실적 다 채우면 이 카드로 나머지 결제하면서 할인혜택을 다 받을 수 있었습니다. 1.4%는 꽤 큰 금액이에요.
또한 전월실적 관리하기 쉽도록 제외 항목이 적어야 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카드는 아파트관리비가 전월실적에 들어가는 카드인데 하나 엘지전자 렌탈카드, 하나 심플라이프 카드가 아파트관리비가 전월실적이 인정됩니다. 이런 경우 20만원 정도 아파트관리비가 정기적으로 매월 결제되니 30만원 실적을 채우는 카드는 실적 채우기가 말 그대로 식은 죽 먹기가 됩니다. 하나카드를 주카드로 쓰고 있어서 하나카드를 예로 든 것이지 하나카드와 어떤 연관도 없으니 오해 마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전월실적이 낮은 카드를 쓰시기 바랍니다. 한달 자신의 소비규모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실적관리가 중요하지만 소비규모가 들쭉날쭉하고 파악하기 어렵거나 귀찮으신 분들은 최대한 실적 한도가 낮은 카드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카드 혜택이 아무리 좋다한들 실적을 못채우면 그림의 떡이기 때문에 카드 혜택도 꼼꼼히 따져야 하지만 그보다 먼저 실적이 채우기 쉬운 정도인지를 파악하셔야 합니다. 보통 30만원 실적이 가장 낮고 20대 청년층을 위한 20만원 실적 카드도 종종 나옵니다.

4. 신용카드를 체크카드처럼 쓰기 - 카드결제계좌 분리 및 카드사 앱 즉시결제 활용해서 미리 총금액 입금(결제 계좌 하나로 모으기)


신용카드를 쓰시면서 카드사 앱을 자주 들어가셔서 결제-즉시결제 메뉴를 자주 이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무이자할부거래를 자주 하시는 분이라면 이 내용은 정말 꿀팁이에요. 저도 아기 분유, 기저귀 등을 자주 사게 되면서 무이자할부거래가 꽤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무이자할부는 한 가지 단점이 이번 달 이후로 나가게 되는 총 금액이 얼마인지 계산이 안되어서 과소비를 조장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이럴 때 즉시 결제 화면에 가시면 총 얼마의 금액을 앞으로 카드사에 납부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 금액을 미리 카드 결제 계좌에 입금해 두세요. 주로 이용하시는 생활비 계좌에서 카드 결제계좌로 그 금액을 입금해두시면 소비도 절제되고 카드 연체빚이 생길 확률도 현저히 줄어들어요.
결제 계좌는 발급받으신 카드가 몇개이든 모두 하나로 모으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자신의 지출 총규모를 쉽게 볼 수 있고 과소비를 안 할 수 있어요.

5. 신규발급할 때는 제휴사를 통해 발급받고 현금 받기


마지막으로 카드를 발급하실 때는 그냥 카드사에서 발급하는 것보다는 카드 매니저를 통해, 카드 매니저를 통하기보다는 제휴사를 통해 발급하시면 최대 20만원의 혜택도 받으시면서 카드를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당장 5월 22일까지이긴 하지만 현대카드 신규발급의 경우 페이코에서 20만원 페이백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각 카드사별로 한번씩만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하나카드를 이미 소지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카드 신규 발급시에는 현금 혜택을 받지 못하지만 우리카드를 신규로 발급한다면 제휴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 매니저보다는 제휴사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카드 매니저는 3개월~6개월간 30만원 이상 이용해야 한다는 등의 혜택 제공 조건이 더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제휴사의 경우는 발급 후 첫달 15만원 이상 이용 시 15만원 지급 등 혜택 제공 조건이 훨씬 달성하기 쉽습니다. 페이코에서 발급하는 현대카드의 경우에도 20만원 이상 이용하면 20만원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카드사의 카드를 하나도 가지고 계시지 않다면 연회비 캐시백, 친구 초대 등으로 발급하시지 마시고 제휴사를 통해 발급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제휴사는 다양합니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핀크, 페이북, 페이코, 카드고릴라, OK캐시백, 엘포인트앱 등 정말 다양하니 그때 그때 잘 검색해보시고 발급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신용카드를 알뜰하게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